초보 주식 투자자(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4편 입니다. 1~3편에 이어서 읽어 보시면, 처음 주식 투자를 하는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입니다.
주식 용어
갭하락(갭락) : 주식 차트에서 갭(gap)은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 사이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갭하락은 주식의 시가가 전날 종가보다 낮게 형성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장중에도 갭하락은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VI(변동성완화장치)가 발동한 경우입니다.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순식간에 VI 가격까지 도달하게 되고 VI 발동 후 투자심리의 저하로 갭락을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골든크로스 : 골든크로스는 주식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이 용어는 주식의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이 교차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 간의 교차를 의미합니다. 단기 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상향으로 교차하여 상승하는 상황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데드크로스 : 데드크로스는 골든크로스의 반대 개념으로 단기 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하향으로 교차하여 하락하는 상황을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스윙 : 스윙 트레이딩은 단기적인 주가 움직임에 초점을 맞춘 전략으로, 보통 몇일에서 몇 주 동안의 기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트렌드를 형성합니다. 스윙 트레이더는 주가의 이러한 단기적인 움직임을 예측하고 그에 맞게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함으로써 수익을 얻으려는 매매 전략입니다.
종가베팅(종베) : 종가베팅은 주식 매매법에 있어 단기트레이딩 기법의 하나로, 장이 종료하는 마감시각 또는 마감시각 부근에서 다음날 상승을 예측하여 매수하여 다음날 매도하는 단기 매매 전략입니다.
동전주 : 주가가 1천원 이하인 주식 종목을 일컫습니다. 즉 1천원 이하로 지폐단위가 아닌 동전으로만 주가를 구성할 수 있는 종목을 일컫습니다.
품절주 : 품절주라는 것은 대주주의 지분율이 매우 높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주식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유통가능한 물량이 적어서 매수할 수 있는 주식이 많지 않은 종목(유통비율이 낮은 종목)을 말합니다. 품절주의 특징으로는 지수가 단기적으로 급격한 하락 시 투심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신라섬유, 양지사가 있습니다.
미수거래(미수) : 주식 시장에서의 미수거래란 투자자가 일정 비율의 증거금을 담보로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매입하여 투자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각 증권사마다 개별 종목에 대해서 증거금률을 정하고, 투자자는 그 정거금률에 따라서 미수거래를 통하여 예수금 이상의 종목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단, 미수거래의 경우 매수일 기준 3거래일까지 미수로 빌린 금액에 대해 변제하여야 합니다. 만약 3거래일 내 변제를 하지 못한다면, 증권사에서 반대매매를 통해 자동 매도가 발생하게 되고 매도한 금액으로 미수거래로 통한 대출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신용거래와 유사한 개념이나 신용거래는 상환일이 1~3개월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반대매매 : 미수거래를 통해 매수한 주식을 기준일(매수일 3거래일)내 변제하지 못할 시 증권사에서 자동으로 매도하는 매매로, 증권사에서 미수거래에 대한 대출을 회수하는 방법입니다.
매도대금담보대출 : 미수거래를 통해 주식을 매입하였으나, 주가의 하락으로 예수금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변제 방법 중 하나로 종목의 주식을 매도한 매도대금을 담보로 하여 대출하여 변제하는 방식입니다.
투매 : 투매는 주가의 하락으로 손해를 볼 것을 알면서도 자신이 매입한 가격보다 싼 가격에 성급하게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의 연속적 하락이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투자자는 공포감이 조성되고 그 공포를 견디지 못한 투자자가 물량을 시장가로 매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투매는 다른 투자자의 투매를 야기하여 단기적 급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ETF : ETF란 Exchange-Tranded Fund, 상장지수펀드를 나타내며, 다양한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