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 주식 투자자(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3편

by BYZ 2024. 2. 8.

지난 1~2편에 이어, 초보 주식 투자자(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3편 입니다.

초보자에게는 약간 어려워 보일 수 있는 내용도 있긴 하지만,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한번쯤은 들거나 실제 매매 상황에서 발행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암기하실 필요야 없지만 한번 읽어 봄으로써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식용어

대주주 : 기업의 주식을 지분으로서 큰 규모로 소유하고 있는 주주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대주주는 일반적으로 해당 회사의 지배력을 가지며, 종종 경영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대주주는 보통 다른 주주들보다 더 많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종 이러한 주식 지분을 통해 회사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거나 회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주주가 어떤 회사의 지배력을 가지게 되면, 그들의 의사결정은 종종 회사의 방향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주주는 종종 회사 경영진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이사회의 구성원을 지정하거나 선임하는 등의 권한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대주주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해당 회사와 그 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의 역할과 책임은 주주와 시장 참여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옵션 : 주식시장에서의 옵션이란 미래의 특정시점 혹은 그 이전에 미리 약속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콜옵션(살 수 있는 권리)과 풋옵션(팔 수 있는 권리)이 있습니다.

옵션만기일 : 옵션에는 계약이 생성될 때 결정되는 계약 종료일 즉, 만기 일자가 있습니다. 만기일은 옵션을 보유한 사람이 기초 자산을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짜입니다. 옵션의 만기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증가시킵니다. 옵션 만기가 도래함에 따라 자산의 가격 상승 및 하락의 예측에 따라서 마지막 순간에 헷지 또는 투기를 할 수 있습으며, 이는 기초 자산의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헷지 : 헷지(Hedge)는 금융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원하지 않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주로 파생상품이나 다양한 금융 상품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며, 헷지를 통해 투자자나 기업은 미래의 불확실한 시장 움직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헷지는 일종의 보험처럼 작용하여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하지 않는 손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헷지의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공매도 헷지와 자산 배분 헷지가 있습니다.

네 마녀의 날 : 주식 시장에서 네 마녀란, 주가 지수 옵션 만기, 주가 지수 선물 만기, 개별 주식 옵션 만기, 개별 주식 선물 만기를 뜻 하며, 네 마녀의 날이란 언급한 4가지의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3, 6, 9, 12월 두 번째 주 목요일을 뜻합니다.

권리락 : 주식 시장에서의 권리락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와 관련한 권리락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증자 시 새로운 주권을 받을 기회가 소멸된다는 뜻입니다.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그 권리의 가치만큼 주가가 조정이 됩니다. 즉, 늘어난 주식 물량에 비례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락한 주가는 변동성과 연관되어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일가 : 주식 시장에서 단일가는 주문을 모아서 일괄 체결하는 처리 방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매수 매도의 균형에 따른 즉시 체결 방식이 아닌 일정 시간 단위에 따른 일괄 체결을 의미 합니다. 주어진 시간 동안 매수 주문과 매도 주문을 받아서 체결하기에 원하는 주문가 아닌 더 높은 혹은 더 낮은 가격에서 체결이 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단일가가 발생하는 경우는, 시간 외 거래와 단기과열, VI(변동성완화장치) 발동 시가 있습니다.

보합 : 보합이란 주가의 시세가 거의 변동이 없이 유지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도지 : 도지(Doji)란 주가의 시가와 종가가 일치 혹은 거의 같은 가격을 형성하는 차트의 캔들 형태를 의미 합니다. 하나의 캔들을 형성하는 동안 가격의 변동은 있으나, 시가와 종가는 일치 또는 거의 같은 캔들 형태로 그 형태에 따라 십자형(고가와 저가의 변동성이 큼), T자형(시가, 종가, 고가는 동일하나 저가는 낮음), ㅗ자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